세상사

퍼가면 출처를 링크해 주는 것이 매너 아닌가?

olddj 2007. 9. 16. 08:25
얼마전 며칠동안 오른쪽 마우스 클릭 방지 플러그인을 사용했다. 그러니 우선 내가 불편했다. 또 야박한 듯 싶기도 하고, 원래 내 성향이 카피레프트에 가깝기에 그 플러그인을 풀었다.

사실 이전에 출처없이 게시판같은 곳에 퍼날라져서 마음이 상한 적이 몇 번 있었기에 그 플러그인을 사용했던 것인데, 풀자말자 또 그런 일이 벌어졌다.
mbc 뉴스데스크, 기자, 여론조사 전문가 - 그 비양심에 대한 짧은 생각이라는 글은 <서프라이즈>에 퍼날라지는가 싶더니, 그게 또 다음 아고라 자유토론방으로 퍼져 있었다. 출처없이 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다음 아고라 자유토론방에 퍼날라진 내가 쓴 글. 제목은 좀 더 섹쉬하게 했군.^^; 여기를 클릭하면 해당 페이지로 간다. 35,000명 넘게 읽었고, 추천이 400회가 넘으며, 스크랩도 8회가 있다. 좀 과분하긴 하다.^^;

이 글은 이미지도 있고 링크도 많이 걸려 있어서 퍼날라진 글만 보면 글쓴이의 친절함(?)을 전혀 느끼지 못한다. 그런게 또 아쉬웠다. 출처를 링크만 해주어도 되지 않았을까? 그게 매너 아닐까? 나는 그렇게 하는데….

사이드바 맨 아래 Creative Commons LicenseCreative Commons License마크를 달고 있는데, 원저작자를 표시하라고 되어있다. 부가되는 설명이 보기도 싫고 해서 마크만 링크해 놓은 것인데, 어지간한 누리꾼들은 이미 다 아는 얘기 아닌가 싶다.

퍼가는 건 좋지만 출처를 밝혔으면 좋겠다. 주소 링크까지 달아주면 더욱 고맙고.

참, 무꼬 살기 힘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