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관련

파이어폭스 활용기 (ff와 ie와 비교)

olddj 2007. 8. 17. 04:00
파이어폭스세계시장 점유율이 10%이고 우리나라는 0.3~1%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저도 그 1% 안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왜 '같습니다'라고 했냐 하면, ie를 사용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부득불 ie를 사용하기도 하기 때문이죠. 그러나 거의 대부분은 ff를 사용합니다.  유럽에서는 ff가 30%에 육박하기도 한다는데, 아마 거기도 100% 파이어폭스만 사용하는 유저는 없으리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쿠키큐스(http://www.kukinews.com) 초기화면. 개판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는 할 수 없이 ie를 사용해야죠. 근데 이런 개판인 곳에는 다시는 가기 싫어진다는...

우리나라에서 은행사이트나 쇼핑몰 등 사이버에서 머니를 사용하는 곳은 100%안된다고 봐야되고 <네이버>에서 공개 소프트웨어를 다운받는 것도 안됩니다. (그래서 전 ff에서 http://myfolder.net을 활용하지요.) 엑티브엑스를 별도로 다운 받아야 구현되는 것은 다 안된다고 봐야합니다.

또, 처음에 다운 받아서는 웹에서 구동되는 미디어플레이어도 안됩니다. 별도의 플러그인을 받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그런게 몇 있었는데 정확히 기억은 다 나지 않습니다. 어찌어찌 해결이 되니까요. 흠...

얼마전에 제 블로그가 ff에서는 잘 보이는데 ie에서 화면이 깨어진다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  확인해보니 ie6.0에서만 그렇더군요. ie7.0으로 바꾸니 ff와 거의 똑같이 보입니다. 어쩔 수없이 ie6.0은 신경 끄기로 했습니다. 왜 그런지도 모르겠고, 알고 싶지도 않습니다.


그럼 ff를 활용해서 좋은 점을 제가 아는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아시다시피 속도입니다. 엄청나게 차이납니다. 특히 창을 여러개 열어야 할 때에는 막강합니다. ff에서는 거의 탭으로 열기 때문에 아주 많은 탭을 열어도 별로 부담이 없습니다. 빠른 속도로 열리구요.
ie7.0에서도 탭기능이 있습니다만, 탭으로 여는거나 창으로 여는거나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하겠고, 탭이 많아지면 상당한 부담이더군요.

2. 스킨 테마를 취향이나 이용 스타일에 맞게 바꿀 수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뭐를 선택했는지 지금 기억이 잘 나지는 않습니다. 사용하시려면 기본적으로  http://www.mozilla.or.kr/products/firefox/ 에서 좀 헤매는 것은 각오를 해야할 것 같네요.(친절하지 못해 죄송)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제가 쓰는 툴바입니다. 크래식하고 심플합니다. (제 생각임다. ㅡㅡ;) 화면을 프린트하려고 10개의 탭을 열어 놓은 모습입니다.(20개까지 열어봤는데, 별 이상없습니다. 더 이상도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만, 실제 열 경우가 없으리라고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보기->도구모음->사용자지정으로 들어가면 마우스로 찝어서 옮길 수 있습니다.(유식하게는 드래그앤드롭) 물론 찝어서 뺄 수도 있구요. 위치변경 물론 가능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왼쪽이 '새창열기', 가운데가 '현재창을 ie로 열기', 오른쪽이 '새탭열기'입니다.


3. 확장기능이 많습니다. 저도 파이어폭스 사이트에서 우연히 다운 받아서 유용하게 잘 쓰는 기능이 있는데요(수많은 창의적인 부가기능이 있습디다. 제가 영어가 미숙해서 그렇지...ㅠㅠ)

특히 스크랩북 기능은 참 쓸만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웹페이지를 html로 보관시킵니다. 이미지도 함께 다운 받아서 컴 자체에서 구현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스크랩북에 보관된 화면을 열면 이렇게 자기 컴퓨터에 보관된 화면이 나옵니다. (주소창 스샷입니다) 웹페이지가 사라져도 염려가 없습니다. html문서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이미지 캡처와는 달리 텍스트 문장을 복사->붙여넣기도 할 수 있지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검색창도 네이버, 구글 뿐 아니라 여러 검색을 추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건 ie7에도 있습니다.)


4. 애드 블록(ad block) 기능입니다. 구글광고도 거의 완벽하게 차단해 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e에서는 이렇게 보이는 화면이...

사용자 삽입 이미지
△ ff에서는 이렇게 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네이버에서 보이는 닌텐도 슈퍼마리오 ....프래시 광고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ff에서는 깔끔?하게 흔적도 없이 사라집니다. 신기하져? ^^;
애드블록은 플러스 버전을 비롯해서 다 깔아 두었답니다. 흠...^^


5. 이건 티스토리에서 스킨 편집할 때인데요, 사실 저는 눈에 잘 뜨이지 않는 이런 게 너무 마음에 듭니다. 뭐냐믄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 ie에서는 마우스로 긁어서 <title>만 범위설정할 수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그러나 ff에서는 너무도 간단한 일입니다. 티스토리나 테터툴즈 스킨을 ff에서 편집할 때마다 저는 컴 앞에 큰 절을 올립니다.( 믿거나 말거나...)




또, ie에서는 스킨을 '저장'하면 '실행취소'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ff에서는 저장 버튼을 누른 뒤에도 '실행취소'가 됩니다!!!. (정말 신기하더군요.)


이상 생각나는대로 적었습니다. 빠뜨린 게 있는 것 같은데, 어쩔 수 없습니다.(__)
저는 7~8개월밖에 ff를 사용하지 않았고 (ie6과 병용한 것까지는 약 2년이지만), 또한 제가 알지 못하는 수많은 부가기능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지금 제가 활용하는 ff의 좋은 점만으로도 충분히 그 가치가 있습니다.
많이들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__)

파이어폭스 유용한 블로그사이트 : http://firefoxinside.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