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유감

중앙일보가 말하는 '자유시장주의'의 반대 개념

olddj 2008. 3. 20. 04:53
중앙일보의 황당 분류

<조인스>에 보니 좀 황당한 기사가 있어 몇 마디 하고자 한다. <중앙일보>는 '자유시장주의 1~3위 박찬숙·전여옥·나경원'라는 기사에서 '자유시장주의'의 반대편 혹은 상대어로 '정부개입주의'를 말하고 있다. 기사는 "이 조사는 경제이념을 자본·성장·자율을 강조하는 자유시장주의와 노동·분배·규제를 강조하는 정부개입주의의 양 축으로 설정했다"고 하며, 말미에는 친절하게도 아래와 같은 해설까지 싣는다.

◇자유시장주의, 정부개입주의=자유시장주의는 기업의 자유로운 경쟁을 경제 운용의 기본 원리로 삼는다. 시장에서 경쟁이 활성화될 때 성장이 극대화된다고 보며 시장에 대한 정부 간섭을 최소화할 것을 요구한다. 반면 정부개입주의는 자유 경쟁이 필연적으로 사회 양극화를 초래하기 때문에 정부가 시장에 대해 일정한 규제를 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성장을 위해서도 정부의 시장 개입이 필요하다고 본다.


'시장'에 있어서
정부개입주의의 상대어는 자유방임주의

기사는 이 조사를 통해 해당 의원들의 '이념지표'를 '매긴다'고 되어 있다. 그렇다면 한 번 생각해 보자. '자유'는 '이념'이 될 수 있다. 그러나 '개입'이 이념이 될 수 있는가? '규제'가 이념이 되는가? 결국 지네들이 원하는 '이념'을 가진 사람에게는 '자유시장주의'라는 거창한 옷을 입혀주고, 그렇지 못한 사람에게는 '정부개입주의'라는 걸레 쪼가리를 던져주고 옷이라고 입으라는 셈이다. '개입'이나 '규제'는 하나의 방법론, 그 중에도 일부에 불과하다. 굳이 '정부개입주의'라는 말을 쓰려면, 그 상대어는 '자유방임주의'가 맞다.[각주:1]

기사처럼 말하려 한다면, 자유시장주의의 '자본·성장·자율'은 '자본·성장·사익'로 바뀌어야 한다. 자유 경쟁 혹은 자율이란 사익의 추구라는 개념을 기저에 깔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개입주의'의 '노동·분배·규제'는 '노동·분배·공익'으로 바꿔 줘야 한다. 왜냐면 규제나 시장개입은 공정한 룰 혹은 공공의 이익을 위한 방법론에 불과한 것이다.

왜 이런 말을 하느냐면, 우리 사회에서 '자율'이란 긍정적인 뉘앙스로 사용되고 '규제'는 부정적인 용어로 쓰이기 때문이다. 이는 중앙일보가 '방임'이라는 말 대신에 '시장'이라는 말을 쓴 것과 일맥 상통하는 이유다.

아무튼 중앙일보처럼 용어를 자의적, 일방적으로 규정하면 개념이 엉망진창, 뒤죽박죽으로 되고 만다.


'친개입성향'이라는 딱지는 생쥐에게나 줘라

중앙일보는 '친시장 성향'의 상대어로 '친개입 성향'이라는 딱지를 붙이고 있는데, 그 딱지는 이명박에게나 붙이기 바란다.

역대 최고의 개그맨 대통령이신지라 하루 몇 번 씩 웃기는 한다만, 이뭐병...'노 홀리데이', '얼리 버드'로 개인의 자율 혹은 자유를 억압하질 않나..., 생필품 가격에도 개입하려질 않나... 통신요금에 개입하려다가 개쪽 판 지 얼마나 되었다고...ㅉㅉ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라면가격에 구두개입하고 있는 개그맨 대통령 이명박.





  1. '자유시장주의'의 상대어를 고르자면 '공정시장주의'가 맞겠다.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