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사/잡담

문국현은 언제 대선출마를 결심했을까

olddj 2007. 11. 9. 20:26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7.11.1 mbc <백분토론> 중[각주:1]


이회창이 대선 출마를 공식 발표했는데, 과연 그는 언제 그 결심을 했을까.
지난 3월 즈음이라는 설이 아주 신빙성있게 들리는데, 사실 그 전에도 그런 마음이 있었으리라 본다. '그런 마음'이야 누구나 또 언제나 갖고 있는 거겠지만, 일단 대선 출마를 공언하고 난 다음에는 그 의미가 각별해 진다. 언제 그런 마음을 가졌느냐에 따라 사람이 아주 치사해 보이고 더러워 보이기 때문이다. 그런 마음을 속에 품고 있다가 가장 적절한 타이밍에 내놓는 것이야 정치공학에 속하는 것이겠지만, 일반 서민이 보기에 그런 '눈치'는 결코 좋게 보일 수 없는 것이다.

문국현은 언제 대선 출마를 결심했을까? 여기 한 장의 스샷을 보여주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 스샷은 4월17일에 신봉호가 그 초안을 만든 것으로 보이는 증거다. 이것은 문국현 홈페이지>문국현의 약속>정책자료실 목록 두번째 글에서 지금도 확인할 수 있다. 신봉호가 누군지는 검색해 보면 알 것이다.

<월간조선>에서 문국현의 대선 출마 결심에 따른 유한킴벌리 사직 시기를 문제삼고 있는데, 나는 아무래도 일리가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

관련 포스트 : 2007/10/28 - 원래 진실과 허구는 섞여 있는 법?

  1. 2007년 11월 21일 오전 3시 20분에 추가하였슴.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