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글·자료/기사·칼럼

[오마이뉴스] "문제는 경제가 아니야, 멍청아!"

olddj 2007. 9. 20. 13:57
"문제는 경제가 아니야, 멍청아!"
경제대통령, 그 허구의 패러다임을 깨뜨려라

......
한국경제는 수출주도형이고 대외의존도가 높다고들 한다. 그런 경제구조를 가지고 있는 나라에서 다른 모든 요소들을 제외하고 '오직 경제'만 중요하다고 외치는 것은 완벽한 허구다. 중동에서의 전쟁, 미국의 권력이동, 중국의 올림픽과 양안관계, 일본의 새 총리, 북한 핵문제, 이 모든 요소들이 우리 '경제'에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한미FTA 또한 이 연장선에서 보자면 단순한 경제문제가 아니라 새로운 무역동맹의 문제이다. 일국의 대통령이 단순한 경제장관이 아닌 이유는 대통령으로서 이 모두를 파악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경제대통령'이 아니라 그냥 '대통령'일 뿐이다.

원문보기

comment : 

'경제대통령'이라는  틀은 정치인들과 언론이 우리에게 건 주술에 불과하다고 생각하던 차에  비슷한 생각의 글을 보게되어 반갑다. 아래의 표는 동아일보 여론조사 결과 기사 에 나오는 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런 것들은 은밀하게 이명박 선거운동에 이용되고 있다. 거기 동원되는 여론조사전문가들도 마찬가지. 문국현이 이명박의 대척점에 서기 위해 '가짜경제-진짜경제'를 외치고 다니지만 미덥지 않은 이유도 거기에 있다. 김헌태가 문국현을 선택한 요점도 거기에 있을 것이지만, 결과에 관계없이 잘못된 인식이라고 본다.

"문제는 경제가 아니란 말야, 멍청아!"

문득 생각나는 칼럼 :
[정혜신칼럼] 그게 다가 아니다